자율연구
- 1관심분야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구주제를 탐색하고,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을 이해하며, 기초적인 연구방법을 체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연구활동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 3과학적 탐구과정 뿐만 아니라 과학자로서의 사회적 책임, 태도, 과학사회에서 과학적 사실의 결정과정 등 과학 철학적 접근방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4'연구를 통한 교육' 과 '교육을 통한 연구' 를 지향한다.
- 5기초 자율연구는 6학점[1학기 : 자율연구Ⅰ(3학점), 2학기 : 자율연구Ⅱ(3학점)]으로 구성되고 심화 자율연구 8학점 [1학기 : 자율연구Ⅲ(4학점), 2학기 : 자율연구Ⅳ(4학점)]으로 구성된다.
- 6매 학기말 활동을 종합하여 A, B, C, D로 평가하고 C등급 이상을 받은 경우 학생생활기록부에 P로 기록한다.
- 7D를 받은 경우 다음 학기 시작 전까지 추가 연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보고서로 제출하고 재심사를 거쳐 통과 여부를 결정한다.
- 8자율연구에 대한 평가 비율, 각종 제출 서류 등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현장연구
- 1현장연구는 청소년 과학자로서의 연구능력 및 연구 마인드를 고취할 수 있도록 운영하며 자율연구에서 얻은 성과를 보완 및 발전시켜 연구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하는 기회의 장을 마련한다.
- 2연구과정에서 얻어진 지적 산출물을 공인된 기관에 발표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연구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유도한다.
- 3현장연구의 세부활동영역은 인턴십활동, 전문프로그램 이수, 학회 대회 참가 및 논문 발표, 연구 및 탐구대회 실적으로 나눈다.
- 4현장연구 학점은 재학 기간 동안 총 8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논문연구
- 1재학기간 동안 얻은 과학 지식과 연구수행 능력을 바탕으로 관심 분야의 학문적 연구 성과를 논문으로 작성함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 2졸업논문연구는 6학점[1학기 : 졸업논문연구Ⅰ(3학점), 2학기 : 졸업논문연구Ⅱ(3학점)]으로 구성된다.
- 3졸업논문심사 및 평가는 「졸업논문규정」에 의거하여 실시하며 변동 사항이나 추가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졸업논문심사 추진위원회의 협의에 의해 결정한다.
- 4졸업논문심사 면제와 관련된 사항은 「졸업논문규정」에 의거하여 졸업논문심사 추진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5매 학기말 활동을 종합하여 A, B, C, D로 평가하고 C등급 이상을 받은 경우 학생생활기록부에 P로 기록한다.
- 6졸업논문 심사에서 Fail을 부여 받았을 경우, 수정 보완하여 재심의 기회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