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성격
과학영재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영재교육진흥법과 영재교육진흥법의 시행령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특성, 지역사회의 여건,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 1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다.
- 2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협의·실천하는 교육과정이다.
- 3학교 교육의 모든 교육활동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여 교육의 질 유지 및 향상시키는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의 목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 1호기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점을 탐구하는 탐의 정신(探疑 精神)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일신 정신(日新 精神)을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하여 세상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키는 글로벌 과학 리더를 양성한다.
- 2심화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연구 능력 계발을 통해 탐구능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과학 영재를 양성한다.
- 3미래를 선도하는 과학자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과 리더십 활동을 통해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 세계적인 시민을 양성한다.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 1기초교과와 탐구교과를 중심으로 기본필수, 기본선택, 심화선택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2수학·과학·정보 기반의 창의·융합형 인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 3연구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다.
- 4소통·협력, 나눔·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5실현하는 행복한 학교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