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성격과 구성방침

  • 특색활동
  • 교육과정
  • 성격과 구성방침

교육과정 성격

과학영재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영재교육진흥법과 영재교육진흥법의 시행령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특성, 지역사회의 여건,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이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1. 1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다.
  2. 2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협의·실천하는 교육과정이다.
  3. 3학교 교육의 모든 교육활동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여 교육의 질 유지 및 향상시키는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의 목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1. 1호기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점을 탐구하는 탐의 정신(探疑 精神)과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일신 정신(日新 精神)을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하여 세상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키는 글로벌 과학 리더를 양성한다.
  2. 2심화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연구 능력 계발을 통해 탐구능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과학 영재를 양성한다.
  3. 3미래를 선도하는 과학자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과 리더십 활동을 통해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 세계적인 시민을 양성한다.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1. 1기초교과와 탐구교과를 중심으로 기본필수, 기본선택, 심화선택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2. 2수학·과학·정보 기반의 창의·융합형 인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3. 3연구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4소통·협력, 나눔·배려를 실천하는 인성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5. 5실현하는 행복한 학교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